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빙산이론
[음향입문] 제 1장 본문
제 1장<소리>
- 진폭 (Amplitude)
: 연주자의 힘, 운동 에너지에 따라 변화하는 음향 에너지)
- 라우드니스 (Loudness)
: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인지하는 음 레벨
- 주파수 (Frequency, 헤르츠 Hertz, Hz)
- 피치 (Pitch)
: 음정, 사람이 인지하는 음의 높이. 주파수와 매우 밀접한 관계)
- 기본음 (Fundamental Frequency)
: 하나의 현(string) 혹은 막(drum head) 에 발생하는 수많은 진동음들 가운데 가장 낮은 주파수의 음, 악기 음정에 기여하며, 첫번째 배음(first harmonics)라고도 부름
- 배음 (Harmonics)
: 수많은 진동음들 가운데 기본음과 정수배들(1,2,3 등) 관계를 유지하는 그룹. 아름답고 부드러운 음색을 제공하며 악기에 매우 중요한 음향적 요소로 동작; 배음 구조는 연주 악기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음향 성분)
- 비배음 (In-Harmonics)
: 진동음 가운데 기본음과 비-정수배 관계(1.2, 2.6 3.4 등)를 유지하고 각 주파수의 진폭이 매우 불규칙하게 변하는 그룹. 거칠고 과격한 음색을 제공
- 오버톤 (Overtone)
: 악기의 진동음 가운데 기본음을 제외한 모든 배음들. (두 번째 배음: 첫 번째 오버톤, 세 번째 배음: 두 번째 오버톤)
- 주파수 대역 (Frequency Band)
- 저음역 (Low Frequency Band, 30-350Hz): 저음 악기의 기본음이 포함된 대역
- 중저음역 (Low-Mid Frequency Band, 350-800Hz): 저음 악기의 배음과 중음 악기의 기본음이 포함된 대역
- 고음역 (High-Mid Frequency Band, 800-4000Hz): 중음 악기의 기본음과 배음, 고음 악기의 기본음 포함된 대역
- 고음역 (High-Frequency Band, 4000-20000Hz): 고음 악기의 기본음과 배음 포함된 대역
- 주파수 스펙트럼 (Frequency Spectrum)
- 주기 (Period)
- 위상 (Phase)
- 동상 (In-phase)
- 역상 (Out of Phase)
- 위상 변이 (Phase Shift)
- 극성 (Polarity)
- 파장 (Wavelength)
- 다이내믹 인벨롭 (Dynamic Envelop)
- 충돌음
- 악기 진동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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